•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
  • arte-seowon
온라인연수1
  • 프로그램 안내
  • 강의 시청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안내
온라인 연수 신청기한 : ~ 8월 18일(화) 11:59까지
온라인 연수 시청기간 : 8월 19일(수) 9:00 ~ 28일(금) 11:59 총 10일간
신청방법 : 현재 페이지 하단 신청하기 클릭
‘특수분야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중복 신청 가능
프로그램 차시별 주제 (총 15차시)
차 시 프로그램 주제 강 사 명
1
  • 동영상 강의 제작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와 기술
김 도 연
(콘텐츠민주주의 대표)
2
  • 강사 촬영의 기술
  • 화면에 강의안 가져오기
3
  • 퍼포먼스와 자료화면 촬영의 기술
  • 후시녹음 및 Insert 편집
4
  • 아름다움 느끼기(도덕)
  • 김민나
  • 민들례
  • (기획사업
    “예술로 통하고 예술로 답하다”
    콘텐츠 연구원)
5
  • 시의 아름다움 Ⅰ(국어)
6
  • 시의 아름다움 Ⅱ(국어)
7
  • 그림의 아름다움 Ⅰ(미술)
8
  • 그림의 아름다움 Ⅱ(미술)
9
  • 아름다운 사람(도덕, 국어)
10
  • 아름다운 사람 찾기 Ⅰ(국어)
11
  • 아름다운 사람 찾기 Ⅱ(국어)
12
  • 나는 아름다운 사람 Ⅰ(국어, 도덕)
13
  • 나는 아름다운 사람 Ⅱ(국어, 도덕)
14
  • 우리는 아름다운 사람 Ⅰ(국어, 도덕, 과학)
15
  • 우리는 아름다운 사람 Ⅱ(국어, 도덕, 과학)
아름이에게 아름다움을 찾아주세요.
- 예술, 그 아름다움에 대하여,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4~15차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설계 안내
연구배경

아름다움()의 사전적 의미는 눈이나 귀에, 또는 마음에 아름답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술은 종합적 정서의 자기표현 행위이며,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감각을 통해 우리 마음에 아름다움의 느낌으로 다가온다. 아름다움은 특정 예술영역의 기술과 테크닉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나를 포함하여 세상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느끼며 지각한 것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호기심을 갖게 하는데 있다. 예술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자신과 세상에 대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삶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적 감수성과 심미감을 함께 형성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초등학생 수준에 아름다움을 형상화하기에는 어려운 개념일 수 있으나 통합적으로 접근한다면 쉽고도 친근한 주제일 수 있다.

'아름이에게 아름다움을 찾아주세요.' 프로젝트수업은 아름이가 예술적 활동을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 출발점은 외면적인 아름다움과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통합예술을 통해 감각적으로 느끼게 하는데에서 시작한다. 그다음으로는 도덕적 삶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실천하는 자신의 미래 모습과 연결지어 극적인 표현요소로 펼쳐내는 과정을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제목의 아름이는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이고 학습자로 상징화될 수 있으며 아름이가 찾아가는 아름다움()은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도덕적 삶의 가치가 담긴 미래 모습을 의미한다. 나의 미래 자아를 설계해보는 활동은 연극 활동을 통해 구체화 될 수 있다.

키워드 #예술적 감수성 #심미적 감성 #새로운 감각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자신만의 예술적 프로세스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 #쌍방향원격예술프로젝트
연구 목표
  • 시와 그림을 통해 예술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아름다움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사람의 세 가지 아름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극으로 표현할 수 있다.
캐릭터
아름이
역할
  •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함께 예술적 활동에 동참하며 예술적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내는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는 친구이자 안내자로서 함께한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
교과 단원 단원 목표 성취 기준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9. 감동을 나누어요
▪ 전기문을 읽고 인물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
▪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4국 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도덕
4-2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 아름다움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사람의 세 가지 아름다움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4도04-02]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미술 [4미03-03]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차시별 지도 계획
과정 관련
교과
차시 본시 학습 주제 예술영역
연극 무용 음악 미술
주제
만나기
도덕 1/12 아름이 만나기
  • 프로젝트 학습 주제 만나기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학습하기
국어 2/12 아름이가 찾은 시의 아름다움 Ⅰ
  • 시에서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작 단어 찾아보기
3/12 아름이가 찾은 시의 아름다움 Ⅱ
  • 시에서 찾은 동작 단어에 움직임 요소를 넣어 춤으로 표현하기
미술 4/12 아름이가 찾은 그림의 아름다움 Ⅰ
  • 명화 속에서 움직임 찾기
  • 명화 속 동작으로 움직임 창작하여 표현하기
5/12 아름이가 찾은 그림의 아름다움 Ⅱ
  • 명화 속에서 움직임 찾기
  • 명화 속 동작으로 움직임 창작하여 표현하기
도덕
국어
6/12 아름이의 아름다운 사람 찾기
  • 내면적, 외면적, 도덕적인 삶의 아름다움 이해하기
  • 아름다운 사람의 모습 정지 동작으로 표현하기
국어 7/12 아름이가 찾은 아름다운 사람들Ⅰ
  • 김만덕의 삶 알아보기
  • 등장인물이 되어 말풍선 대사 만들기
8/12 아름이가 찾은 아름다운 사람들Ⅱ
  • 등장인물이 되어 실루엣 상황극 참여하기
국어
도덕
9/12 나는 아름다운 사람Ⅰ
  • 아름다운 사람에 대한 사례로 연극 연습하기
10/12 나는 아름다운 사람 Ⅱ
  • 지시문을 읽고 장면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 주변의 물건으로 효과음 만들기
발표

정리하기
국어
도덕
11/12 우리는 아름다운 사람 Ⅰ
  •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극본 소리 내어 읽기
  • 인물에 어울리는 몸짓과 표정, 말투로 극본을 읽어보기
  • 내가 표현하고자 한 아름다움을 발표하기
12/12 우리는 아름다운 사람 Ⅱ
  • 예술가가 되어 공연을 하면서 열심히 참여한 아름다운 사람이 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기
연수문의
문의전화 : 043)299-8676~9
신청

CONTACT

(우)28674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무심서로 379-1, 혁신관 4층 문화예술교육센터
T 043-299-8676~9
F 043-299-8675
COPYRIGHT 2019 SEOW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