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通하고 예술로 答하다' 기획사업 추진

▲ 2019 기획사업 '예술로 通하고 예술로 答하다' 교과연계 수업 장면.

서원대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가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로 通하고 예술로 答하다' 기획사업을 추진한다.

COVID-19로 학교 수업방식 변화가 요구되는 시대에 대응하여 초등국어교과 및 특수분야(발달장애아동)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법 발굴 및 원격수업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충북지역 교사와 예술강사가 예술활동을 통해 교과과정을 창의적으로 교육할 수 있음과 동시에 충북지역 아동에게 창의력과 이해력 및 사고력 확장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5월부터 12월까지 충청북도 내 초등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대안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사업1 :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온라인콘텐츠 ▲기획사업2 : 특수분야(발달장애아동)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온라인콘텐츠를 개발, 적용하게 된다.

▲ 2019 기획사업 '예술로 通하고 예술로 答하다' 교과연계 수업 장면.

그리고 교과연계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운영하는데 있어 참여 연구원은 '기획사업 1'에 ▲김민나(연극분야) 서울문화재단 TA ▲민들례(무용분야) 순천향대학교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소장 ▲조현수(교과분야) 풍광초등학교 교사 ▲최미나(교과분야) 석성초등학교 교사가 활동한다.

'기획사업2'에는 ▲김민정(미술분야) 스페셜아트 대표 ▲남인숙(국악분야) 해바라기예술센터 대표 ▲노정식(무용분야) 용인대학교 교수 ▲원자승(뮤지컬분야) 홍익대학교 교수 ▲이은숙(특수교육분야) 이월초등학교 교사가 참여한다.

또한 자문위원으로 ▲충청북도교육청 최윤희 장학사 ▲제천교육지원청 오원경 장학사 ▲충청북도 특수교육원 이승환 교육연구사 총 3인이 참여해 도움을 주게 된다.

▲ 왼쪽부터 강지혜 기획사업담당자, 이은숙 연구원, 원자승 연구원, 최미나 연구원, 노정식 연구원, 남인숙 연구원, 김민정 연구원, 최윤희 장학사, 김명숙 장학관, 조현수 연구원, 김영미 센터장, 김태우 연구원, 홍혜전 부센터장, 민들례 연구원.

▲ 5월 29일 열린 '기획사업 사전회의' 진행 모습.

▲ 5월 29일 열린 '교과연계 프로그램 개발 연구진' 회의 모습.

▲ 5월 29일 열린 '특수학급 프로그램 개발 연구진. 회의 모습.

▲ 6월 12일 열린 '특수학급 프로그램 개발 연구진' 회의 모습.

기획사업 '예술로 通하고 예술로 答하다' 관련 사항은 서원대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 (043)299-8676~9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바로가기(https://www.swarte.co.kr/pageManageView.php?pageIndex=aschool02) 링크를 통해 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다.

한편 기획사업 추진 일정과 세부 추진계획은 아래와 같다.


▶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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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일정 추진내용진행일정
2020년 5월 기획사업1, 2 프로그램 개발 연구진 선정
2020년 6월 기획사업1, 2 공고 및 홍보
2020년 5월~ 8월 기획사업1, 2 프로그램 개발(콘텐츠 제작)
2020년 6월 29일 ~ 7월 10일 초등학교 공모 신청 접수(신청기간 전, 세부사항 안내 예정)
2020년 7월 6일 ~ 7월 17일 예술강사 공모 신청 접수
2020년 7월 운영학교·예술강사 선정심의 및 선정
2020년 8월19일~21일 선정 운영학교 교사 및 예술강사 대상, 기획사업1, 2 프로그램 연수
2020년 9월~12월 기획사업1, 2 개발 프로그램 운영
2020년 12월 기획사업1, 2 개발 프로그램 결과보고

▶ 세부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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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주요내용
운영사업 1
  •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원격 프로그램
사업목적
  • 교사와 예술강사가 예술활동을 통해 국어교과를 창의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통합예술교육 원격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법 발굴
  • 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원격수업 모델 제시
  • 예술활동을 적용한 국어교과 교수법 개발을 통해 교육의 폭을 확장하고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예술강사의 자기개발 기회 제공과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 통합예술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창의력, 이해력, 사고력 확장 도모
공모내용
  • 대상 : 충북지역 초등학생 3~4학년
  • 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원격 교육
  • 운영기간 : 2020년 9월 ~ 2020년 12월
  • 운영횟수 : 최대 12회차(24차시) 운영
프로그램
  •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공
  • 선정학교 교사 및 충북지역 희망 교사의 단재교육연수원 온라인 연수 진행 (8월 19일~28일)
  • 선정단체 예술강사 대상, 서원대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 온라인 연수 진행 (8월 19일~28일)
    ※ 개발 기획사업1 프로그램 교육연수 참여필수
교육분야
  • 국어+무용+연극
선정규모
  • 총 20단체 내외
신청대상
및 자격
  • 학교교사 1명+예술강사 1명=2인 1조
    ※ 운영기관에서 학교교사와 예술강사 매칭
    - 예술강사 (필수자격)
    ☞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 중인 예술강사
    ☞ 사업자등록증 및 고유번호를 소지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하거나 그 단체에 소속된 자
    ☞ 기획사업 포함하여 예술강사 최대 배치시수인 476시수를 넘지 않는 예술강사
    - 학급 담당교사
    ☞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우선 선정
주요 혜택
  • 강사비 지원 (43,000×차시×1명)
  • 교통비 지원 (강사 거주지와 학교간의 왕복 거리에 따라 기준표에 근거 차등지급)
  • 교보재비 지원 (운영기관에서 일괄 교보재 구입 후 배포)
  • 결과자료집 제작 지원
  • 결과자료집 내 영상과 사진촬영 지원(현장 모니터링 시 촬영)
  • 개발된 기획사업1 프로그램 수업계획안 및 음원 지원
  • 운영학교 교사 : 학교 예술강사 역량강화 참여 시 교육연수 점수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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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주요내용
기획사업 2
  • 특수분야(발달장애아동)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원격 프로그램
사업목적
  • 교사와 예술강사가 예술활동을 통해 국어교과를 창의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통합예술교육 원격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법 발굴
  • 특수분야(발달장애아동) 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원격수업 모델 제시를 통한 교육의 폭 확장과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특수분야 예술강사의 자기개발 기회 제공과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 통합예술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감성 발달 및 자기 표현능력 확장 도모 및 특수 학급 내 장애예술교육 활성화
공모내용
  • 대상 : 충북지역 초등학생 (발달장애아동) 5~6학년
  • 특수학급 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원격 교육
  • 운영기간 : 2020년 9월 ~ 2020년 12월
  • 운영횟수 : 최대12회차(24차시) 운영
프로그램
  • 특수분야 초등국어교과 통합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공
  • 선정학교 교사 및 충북지역 희망 교사의 단재교육연수원 온라인 연수 진행 (8월 19일~28일)
  • 선정단체 예술강사 대상, 서원대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 온라인 연수 진행 (8월 19일~28일)
    ※ 개발 기획사업2 프로그램 교육연수 참여필수
교육분야
  • 국어+국악+시각예술+무용
선정규모
  • 총 15단체 내외
신청대상
및 자격
  • 학교교사 1명+예술강사 1명=2인 1조
    ※ 운영기관에서 학교교사와 예술강사 매칭
    - 예술강사 (필수자격)
    ☞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중인 예술강사
    ☞ 사업자등록증 및 고유번호를 소지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하거나 그 단체에 소속된 자
    ☞ 기획사업 포함하여 예술강사 최대 배치시수인 476시수를 넘지 않는 예술강사
    - 충북지역 내 초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우선 선정
주요 혜택
  • 강사비 지원 (43,000×차시×1명)
  • 교통비 지원 (강사 거주지와 학교간의 왕복 거리에 따라 기준표에 근거 차등지급)
  • 교보재비 지원 (운영기관에서 일괄 교보재 구입 후 배포)
  • 결과자료집 제작 및 자료집 내 영상과 사진 촬영 지원(현장 모니터링 시 촬영)
  • 개발된 기획사업2 프로그램 수업계획안 및 음원 지원
  • 운영학교 교사 : 학교 예술강사 역량강화 참여 시 교육연수 점수 혜택